PlayerPrefs
개념
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저장 방법 중 하나입니다. PlayerPrefs 는 <Key, Value>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 Value 는 int, float, string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Key 값은 string 으로 저장됩니다.
함수
PlayerPrefs 는 데이터를 우선 메모리상에 저장하고 이를 하드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. PlayerPrefs 의 Save() 함수는 메모리상에 저장 된 데이터를 하드드라이브에 저장해줍니다.
DeleteAll() : 데이터를 모두 삭제합니다.
HasKey(String) : Key 중 [String] 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.
DeleteKey(String) : Key에 대응하는 값을 삭제합니다.
Save() : 모든 값을 저장합니다.
SetInt(String, Int) : String 값을 Key로, Int 값을 Value 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SetFloat(String, Float) : String 값을 Key로, Float 값을 Value 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SetString(String, String) : 인덱스 0 String 값을 Key로, 인덱스 1 String 값을 Value 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GetInt(String) : String 값을 Key로 갖는 Int Value 를 불러옵니다.
GetFloat(String) : String 값을 Key로 갖는 Float Value 를 불러옵니다.
GetString(String) : String 값을 Key로 갖는 String Value 를 불러옵니다.
저장 위치
OS 마다 저장위치가 다릅니다.
- MacOS : ~/Library/Preferences/com.ExampleCompanyName.ExampleProductName.plist
- Android : /data/data/pkg-name/shared_prefs/pkg-name.v2.playerprefs.xml
- iOS : [NSUserDefaults standardUserDefaults]API를 사용하여 PlayerPrefs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- Linux : ~/.config/unity3d/ExampleCompanyName/ExampleProductName
- WebGL : Unity는 브라우저의 IndexedDB API를 사용하여 최대 1MB의 PlayerPrefs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- Windows : HKCU\Software\ExampleCompanyName\ExampleProductName
- Windows Universal Platform : %userprofile%\AppData\Local\Packages\[ProductPackageId]\LocalState\playerprefs.dat
출처 : https://docs.unity3d.com/ScriptReference/PlayerPrefs.html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게임 시점 (0) | 2023.11.10 |
---|---|
transform.position 와 rigidbody.position 의 차이 (2) | 2023.11.09 |
Instantiate (3) | 2023.11.09 |
Unity (0) | 2023.11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