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

게임 시점

JunOnJuly 2023. 11. 10. 21:31
728x90

게임의 분위기를 많이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인 게임 시점에 관한 내용입니다


게임의 시점은 크게 1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이 있습니다.

1인칭 시점은 보통 FPS 게임을 통해 많이 접하게 됩니다. FPS 라는 용어 자체가 First-Persot-Shooter 의 약자로 말그대로 1인칭 슈팅게임이라는 뜻입니다.

대표적인 FPS 게임 :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

일반적으로 1인칭 게임은 게임에 좀 더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. 예를들어 좀비 생존게임은 1인칭으로 만들면 시야가 제한되어 더욱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겠습니다.


3인칭 시점은 일반적으로 탑뷰, 쿼터뷰, 숄더뷰, 사이드뷰 로 구분됩니다.

탑뷰는 하늘 위에서 맵을 원근감 없이 보는 뷰를 말합니다. 일반적으로 탄막 슈팅게임 등에서 많이 등장합니다.

탑뷰, 엔터더 건전


쿼터뷰는 약간 시야각을 내려 원근감을 더한 탑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. 넓은 시야를 제공하며 원근감과 넓은 시야가 특징입니다.

쿼터뷰 : 디아블로


숄더뷰는 TPS 게임처럼 슈팅게임이나 액션 게임에서 많이 활용되는 만큼 조작감이나 몰입도를 더하고 싶지만 한정된 시야를 좀 더 개선한 1인칭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숄더뷰 혹은 백뷰라고도 불립니다.

숄더뷰, 백뷰 : 배틀그라운드

사이드뷰는 대전액션게임이나 횡스크롤게임 혹은 플랫포머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시점입니다. 역동적인 움직임을 연출할 수 있고 빠른 진행감을 주고 싶을 때, 그리고 2D 게임을 제작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.

사이드뷰 : 메탈슬러그

 

728x90
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transform.position 와 rigidbody.position 의 차이  (2) 2023.11.09
Instantiate  (3) 2023.11.09
PlayerPrefs (플레이어 프리팹)  (0) 2023.11.07
Unity  (0) 2023.11.04